Home > 자료실 > 전통자료실 > 족보상식

족보 보는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06-20 14:11 조회3,321회 댓글0건

본문

족보(族譜) 보는법

변경
첨부파일보기 제목수정 관련편지검색
보낸사람
: 향기 13.04.24 16:38 주소추가 수신차단
상세보기
■ 족보(族譜)를 보기 위한 기본정보
첫째 족보를 보려면 우선 '나'가 어느 파(派)에 속해 있는 지를 알아야 한다. 만약 파를 알지 못한다면 조상(祖上)이 어느 지역에 살았고, 그 지방에 어떤파가 살았던가를 알아야 한다.

둘째 시조(始祖)로부터 몇 세(世)인지를 알아야 한다. 족보로는 가로로 단을 나누어서 같은 세대에 속하는 혈손(血孫)을 같은 단에 가로로 배열하였으므로 자기 세의 단만 보면 된다. 세수를 모른다면 항렬자(行列字)로 세수(世數)를 헤아려야 한다.

셋째 항렬자와 족보에 기록된 이름(譜名)을 알아야 한다. 예로부터 집에서 부르는 이름이나 호적에 올린 이름에는 항렬자를 넣지 않았더라도 족보에 실을 때는 반드시 항렬자를 넣은 이름을 기재했으므로 이를 알아야 한다.

-위의 세가지는 족보를 보는 기본 요건이므로 필수적으로 알아야 한다. -
■ 족보 보기
①족보를 펴면 오른쪽에 세로로 표시되어 있는 게 시조(始祖)로부터의 세(世)를 나타낸다. 같은 단의 횡으로는 세가 같은 혈손들이며 오른쪽으로부터 장남, 차남 등의 순서로 기록된다.

②"자 희인(子 希仁)"을 기두(起頭)라 한다. 오른쪽의 작은 글씨 ③은 "희인"의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비롯한 윗대를 표시 한 것이다.

④(見上十三)는 윗대를 보려면 앞의 13쪽을 보라는 뜻이다.
이 경우에는 같은 책의 13쪽을 말하며 '見三之十三'이라면 3권의 13쪽을 보라는 뜻이된다. 아래의 ⑩을 보면 다른 권의 쪽수를 나타내고 있다.

⑤와 같이 이름 아래 작은 글씨는 아명(兒名), 자 또는 호(號)를 표기한다. 여기서는 자는 '구숙'이며 호는 '강호'라고 표기되어 있다.

⑥의 '계자(系子)'는 그 윗대인 19세 [경(鏡)]이 아들이 없어서 '감(堪)'을 양자(養子)로 맞았음을 나타낸다. 이같이 양자를 세운 경우에는 ⑦처럼 생부(生父)를 표기해 주는데 여기에서 생부는 '령(鈴)'이라고 되어 있다.
그림에서는 생부인 '령(鈴)'과 그 아들인 '감(堪)'의 관계가 나타나 있지 않은데 이것은 세(世)에 따라 다른 쪽을 찾아보면 나타나 있을 것이다.

⑧에서 그 관계를 찾을 수 있다. 즉, 20세손 '감(堪)'은 네 아들을 두었는데 첫째 아들[장{樟)]은 '감(堪)'의 계를 잇고, 둘째 아들[석(晳)]은 양자로 보냈다. 이를 출계(出系)라고 하며 '출후(出后)'라고 써서 나타내고 있다.

아울러 ⑨를 보면, '감(堪)'의 세째 아들 '순(栒)'은 이후로 아들이 없었으며 또한 양자도 들이지 않았다. 이른바 손(孫)이 끊긴 것으로 이것을 '무후(无后)'라고 표기한 것이다.
고맙습니다.
가져온 곳 :
블로그 >Damduck Story -재미사마-
|
글쓴이 : damduck| 원글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