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종중알림방 > 자유게시판

이필주(李弼柱) 공주이씨 최고의 인물

페이지 정보

작성자 성진 작성일20-03-17 10:12 조회305회 댓글0건

본문


이필주(李弼柱)

 

공주이씨 공숙공파 58세손

이필주(18691942)

공주이씨 최고의 대표적 인물

 


 

성 명 (한자) 이필주(李弼柱, , )

생년월일 / 사망년월일 1869.12.22 / 1942.5.25

출 생 지 경기 고양

운 동 계 열 3.1운동

 

  민족대표 33인 중의 한 사람으로 경기도 고양(高陽) 출신이며, 기독교(基督敎)인이다.

선천적인 무인 기질로서 20세에 한말(韓末) 군대에 입대, 단시일에 승진하여 장교로서 8년간 복무하였다.

  1907(융희 1) 한일신협약(韓日新協約)으로 군대가 해산되자 군대생활을 청산하고, 남대문에 있는 상동(尙洞) 예배당의 전덕기(全德基) 목사를 중심으로 한 상동청년회(尙洞靑年會)에 가입하고 기독교인이 되었다.1910년 일제에 의해 주권이 완전 상실되자, 통분하여 일주일간 단식하고 두문불출하였다.

  그 후 종로 청년회관(Y.M.C.A.)의 초대 체육교사로 재직하다가 상동 공옥소학교(尙洞攻玉小 學校) 체육교사로 취임하여, 애국정신과 광복의 큰 뜻을 청소년에게 가르쳤다. 또 모범적인 기독교 신자로서 미신타파와 신분차별의 배격 등 신생활 운동도 전개하였다.

그 후 신학교(神學校)를 졸업하고 목사가 되어 정동교회(貞洞敎會)에서 목자생활을 하며 조국독립에 대한 이상을 품고 이상재(李商在최병헌(崔炳憲최성모(崔聖模오화영(吳華英신홍식(申洪植박동완(朴東完오정도(吳貞道현 순(玄楯) 등과 자주 만나 친분을 두터이 하였다.

  독립운동에 대한 계획이 거의 구체화되던 1919227일 자기의 집에서 이인환(李寅煥박희도(朴熙道이갑성(李甲成함태영(咸泰永김창준(金昌俊신석구(申錫九오화영·최성모·박동완 등의 기독교측 대표들과 만나 함태영이 최 린(崔麟)으로부터 가져온, 최남선(崔南善)이 기초한 독립선언서와 기타 서류의 초안을 회람하고, 기독교측의 민족대표로 독립운동에 적극 가담하기로 하였다. 28일 밤에는 재동(齋洞) 손병희의 집에서 다른 민족대표들과 만나 최종적으로 독립운동 전개에 따른 계획을 검토하였다.

  31일 오후 2시 인사동(仁寺洞)의 태화관(泰華館)에 손병희(孫秉熙) 등과 민족대표로 참석하여 독립선언서를 회람하고 만세삼창을 외친 뒤, 출동한 일본 경찰에 체포되어, 1920년 경성복심법원에서 소위 보안법과 출판법 위반 혐의로 징역 2년형을 선고받고, 서대문 형무소에서 옥고를 치렀다.

출옥 후 서울의 여러 교회에서 종교활동과 육영사업에 힘쓰다가, 말년에는 수원 남양감리교회(南陽敎會)를 맡아보면서 신사참배(神社參拜)를 거부하는 등 일제에 항거하다가 병사했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기 위하여 1962년에 건국훈장 대통령장을 추서하였다.

 

 



 

 ---------------------------------------------------------------------

 

                이필주 목사님의 恩德讚辭를 올립니다.

                                                                                        松山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